Since 2015. 05. 15

불로그에 올린 글이 부족하나마 세상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수어지친 水魚之親 TISTORY

■ 건강·행복생활/건강한 음식

유산균 건강기능식품들 이것저것 섞어 먹어도 될까?

지송나무 2023. 2. 14. 10:06

유산균 건강기능식품들 이것저것 섞어 먹어도 될까?

    • 입력 2023.02.14 08:30
     
    유산균 여러 제품을 섞어 먹어도 상관없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갑자기 유산균 여러 제품을 선물 받았어요. 이것저것 여러 제품을 섞어 먹어도 되나요?"

     
    최근 들어온 본지 독자 궁금증이다.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이지만 장 건강에 좋거나 면역력을 높이는 등 여러 기능성이 있어, 단순 식품처럼 여겨지지 않는다. 다른 식품보다도 권장 섭취 용량을 엄격히 지켜야만 할 것 같다. 그중 유산균은 특히 여러 사람이 서로 나눠 먹기도 해 다양한 제품을 접하게 될 때가 많은데, 이때 여러 제품을 섞어 모두 다 먹어도 될까?

     
    ◇여러 제품 섞어 먹어도 상관없어
     
    먹어도 된다. 일반의약품연구회 회장 오인석 약사(수지솔약국)는 "하루에 유산균 여러 제품을 섞어 먹는 건 마치 요구르트, 요거트, 김치, 청국장 등을 하루에 먹는 것과 같다"며 "우리 몸에 이로울 수 있는 미생물을 다양하게 섭취하는 건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고 했다. 유산균은 장내에서 당류를 분해해 젖산을 생성하는 세균으로, 장내 환경을 이롭게 만드는 균이다. 이미 사람 장 속에 사는 균이기 때문에 여러 종류를 많이 먹어도 비교적 안전한 건강기능식품이다. 오히려 다양한 균을 섭취하는 게 더 몸에 좋을 수 있다. 다만, 금전 대비 효과를 고려했을 때 한 제품만 먹어도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굳이 여러 제품을 먹을 필요는 없다.

     
    과다 복용해도 상관없을까? 오인석 약사는 "크게 상관없다"며 "다만 면역력이 떨어진 암 환자, 면역억제제 복용자, 크론병, 자가면역 질환 치료 환자, 방사선 치료를 받는 환자, 심장 내막염을 과거 병력으로 가지고 있는 심장 질환자 등에겐 유산균이 세균처럼 작용해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과다하게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했다.

     
    ◇변비나 설사 나타나면 복용 중단해야
     
    사람마다 장내 균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안 맞는 유산균 제품이 있을 수는 있다. 가스가 차고, 설사나 변비, 복부팽만 증상이 나타나면 유산균 섭취를 중단해야 한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균종은 피하고 다른 균종으로 구성된 제품을 복용하면 된다.

     
    유산균 복용 효과는 보통 2~3개월 후에 나타난다. 균이 정착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자신에게 맞는 균이 제대로 정착했다면 설사를 예방하고 면역력 강화,  콜레스테롤 저하, 항암 등의 효과를 낼 수 있다. 복용한 유산균은 장내 정착하기 어렵기 때문에 꾸준히 먹어주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