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2015. 05. 15

불로그에 올린 글이 부족하나마 세상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수어지친 水魚之親 TISTORY

■ 건강·행복생활/건강

감염되면 고통스러운 노로바이러스란?

지송나무 2024. 3. 31. 11:41

 

감염되면 고통스러운 노로바이러스란?

2024. 3. 24. 13:00
 
노로바이러스의 감염 경로
노로바이러스의 예방 및 치료법

최근 식중독 관련한 기사들이 많다. 보통 식중독은 여름철 상한 음식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생각하는데 지금과 같이 아직 추운 날씨에도 걸리는 식중독이 있다. 바로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이다. 오늘은 이 노로바이러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노로바이러스의 유래

노로바이러스는 1968년 미국 오하이오 주 노웍에서 발생한 급성 위장염 환자의 대변에서 발견되어 노웍 바이러스로 불리다가 쉬운 발음을 위해 노로바이러스로 바뀐 것으로 NV라고도 한다. 혈액형에 따라 감염성의 차이가 있는데 O형이 가장 취약하며 B형이 가장 강하다.


2. 노로바이러스의 감염 경로

바다 배경의 굴 ( 사진 출처: UNSPLASH )

대부분의 식중독이 음식의 신선함에 따른 세균성 감염이라면 노로바이러스는 음식의 신선도 문제가 아닌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으로 익히지 않은 음식이나 패류에 의해 감염된다. 세균성 식중독은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철에 발병 확률이 떨어지는데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에도 발병 확률이 높으며 원인을 찾기 어렵다.

겨울철 발병률이 높은 이유는 일반적인 세균과 달리 바이러스를 구성하는 RNA가 낮은 온도에서 더 잘 보존되기 때문이다. 이 바이러스는 영하 60도에서도 생존하기 때문에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할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전염성도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대개 환자의 배변이나 구토물 등에서 추출한 바이러스로부터 환자의 침 또는 손을 통하여 전염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3.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식약처의 권고로는 85도의 열로 1분 이상 가열 시 노로바이러스가 소멸된다고 한다. 패류는 완전히 익혀서 먹는 것이 좋고, 생으로 먹는 야채는 흐르는 물에 잘 씻어서 먹어야 하며,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고 물은 한번 끓여서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회복 후에도 재감염이 발생하며 면역 기간이 6개월~2년 정도로 짧고 바이러스의 종류가 150종으로 다양하여 감염되지 않으려면 음식을 익혀 먹는 방법밖에 없다.

4. 증상 및 치료

바다 배경의 소라 ( 사진 출처: UNSPLASH )

보통 24~48시간의 잠복기 후에 구토, 멀미, 헛구역질,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하며 48~72시간 동안 지속되다가 회복이 된다. 소아에서는 구토가 흔하고 성인은 설사가 흔한 증상이다.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다.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사망률은 현저히 낮으나 면역력이 저하된 노약자는 주의해야 한다. 노로바이러스의 치료에 맞는 약이 현재까지는 존재하지 않으며 자연치유로 회복이 된다. 증상이 너무 심할 경우 지사제나 위장약 등으로 증상을 완화하거나 수액을 맞는 등의 방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