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서 팔린 차..3대 중 1대가 전기차
1분기 EV·PHEV 8천여대로 41% 증가…무관세 등 인센티브
연합뉴스 입력 2015.07.14. 06:46
1분기 EV·PHEV 8천여대로 41% 증가…무관세 등 인센티브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순수 전기차(EV)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PHEV)의 인기가 가장 높은 나라는 노르웨이로 올해 1분기 노르웨이에서 팔린 자동차 3대 중 1대는 EV와 PHEV인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시장조사업체인 IHS오토모티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노르웨이는 IHS가 EV와 PHEV의 시장 점유율을 집계한 플러그인(충전) 차량 지수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EV는 전기로만 주행하며 PHEV는 외부 충전을 통해 모터를 돌려 일정 거리를 달리고 이후에는 엔진을 주동력으로 사용하는 차량이다.
노르웨이에서 EV와 PHEV는 8천112대가 등록돼 지난해 같은 기간(5천775대)보다 41% 증가했다.
이는 수입 전기차의 관세가 없는 등 인센티브가 많은 것이 주요인이라고 IHS는 분석했다.
노르웨이에서는 폴크스바겐의 전기차인 e-골프가 최다 판매 모델이었다.
노르웨이 다음으로 1분기 등록 자동차 가운데 충전용 차량(5천760대)의 점유율이 높은 나라는 네덜란드로 5.7%를 기록했다.
EV와 PHEV의 등록 대수에서는 미국과 중국이 1·2위였다. 미국은 1만4천832대로 가장 많았으며 중국은 1만2천55대로 그다음이었다.
미국 시장 내 EV와 PHEV의 점유율은 0.8%로 이들 차량 가운데 최고 인기 차종은 테슬라의 '모델 S'였다.
중국에서는 정부 보조금 덕분에 1분기 EV와 PHEV가 750% 증가했지만 점유율은 아직 0.3%에 그쳤다. 중국 내에서 최고 인기를 누린 플러그인 차량은 현지 업체 BYD의 PHEV인 '친'이다.
영국에서도 충전용 차량이 392% 성장해 8천684대가 등록됐다.
독일과 프랑스에서는 EV와 PHEV 등록 대수가 2배로 뛰었다. 독일은 4천520대, 프랑스는 3천626대로 시장 점유율은 1% 미만이다.
일본은 EV/PHEV가 7천750대로 유일하게 소폭(0.6%) 감소했으며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6%다. 일부 인센티브가 없어진 것과 충전 기능이 없는 하이브리드 차량을 PHEV보다 선호하는 경향 때문이라고 IHS는 설명했다.
IHS는 한국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 전기차 대수는 3천여대로 전 세계 보급 대수의 0.5%에 불과하다.
kimyg@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순수 전기차(EV)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PHEV)의 인기가 가장 높은 나라는 노르웨이로 올해 1분기 노르웨이에서 팔린 자동차 3대 중 1대는 EV와 PHEV인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시장조사업체인 IHS오토모티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노르웨이는 IHS가 EV와 PHEV의 시장 점유율을 집계한 플러그인(충전) 차량 지수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EV는 전기로만 주행하며 PHEV는 외부 충전을 통해 모터를 돌려 일정 거리를 달리고 이후에는 엔진을 주동력으로 사용하는 차량이다.
노르웨이에서 EV와 PHEV는 8천112대가 등록돼 지난해 같은 기간(5천775대)보다 41% 증가했다.
이는 수입 전기차의 관세가 없는 등 인센티브가 많은 것이 주요인이라고 IHS는 분석했다.
노르웨이에서는 폴크스바겐의 전기차인 e-골프가 최다 판매 모델이었다.
노르웨이 다음으로 1분기 등록 자동차 가운데 충전용 차량(5천760대)의 점유율이 높은 나라는 네덜란드로 5.7%를 기록했다.
EV와 PHEV의 등록 대수에서는 미국과 중국이 1·2위였다. 미국은 1만4천832대로 가장 많았으며 중국은 1만2천55대로 그다음이었다.
미국 시장 내 EV와 PHEV의 점유율은 0.8%로 이들 차량 가운데 최고 인기 차종은 테슬라의 '모델 S'였다.
중국에서는 정부 보조금 덕분에 1분기 EV와 PHEV가 750% 증가했지만 점유율은 아직 0.3%에 그쳤다. 중국 내에서 최고 인기를 누린 플러그인 차량은 현지 업체 BYD의 PHEV인 '친'이다.
영국에서도 충전용 차량이 392% 성장해 8천684대가 등록됐다.
독일과 프랑스에서는 EV와 PHEV 등록 대수가 2배로 뛰었다. 독일은 4천520대, 프랑스는 3천626대로 시장 점유율은 1% 미만이다.
일본은 EV/PHEV가 7천750대로 유일하게 소폭(0.6%) 감소했으며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6%다. 일부 인센티브가 없어진 것과 충전 기능이 없는 하이브리드 차량을 PHEV보다 선호하는 경향 때문이라고 IHS는 설명했다.
IHS는 한국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 전기차 대수는 3천여대로 전 세계 보급 대수의 0.5%에 불과하다.
kimyg@yna.co.kr
(끝)
'■ 일상생활 > 자동차 커뮤니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 최고가 SUV, 1호차 주인은 영국 여왕 (0) | 2015.09.28 |
---|---|
'외제차의 수난'…차값으로 자동차세 부과 추진 (0) | 2015.08.21 |
車 바꾼다면… ‘국산→수입’ 25.9% ‘수입→국산’ 11.4% (0) | 2015.08.19 |
'뉴 쏘렌토R' 3년타고 팔아도 80% 받는다 (0) | 2015.08.11 |
후회 없는 중고차 구입 노하우 5가지는? (0) | 2015.06.04 |
자동차 재검사 대비 정비 문의 (0) | 2015.06.04 |
디젤차, 예열과 후열은 필요한가? (0) | 2015.06.04 |
정부 "연비 높여라"..국산車업계 비상 (0) | 2015.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