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2015. 05. 15

불로그에 올린 글이 부족하나마 세상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수어지친 水魚之親 TISTORY

■ 취미·레저생활/자전거 이야기

자전거 운동효과 부작용 ?

지송나무 2019. 7. 21. 12:52

 

 

  자전거 운동효과 부작용 ?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야 다치는 일이 없으며 운동후에도 근육이 아픈 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운동은 몸을 가볍고 건강하게 하기 위함이지 누구에게 보여주기 위한 그리고 다치기 위한 것이 아니기에 항상 스트레칭을 거르시면 안됩니다.

 

 

 

또, 어떤 운동이나 똑같지만 스트레칭은 기본이며 한번에 힘들게 하시는 것 보다는 꾸준하게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땀이 나기 시작하고 숨도 약간 차게 될때가 있는데요. 이때부터 체지방이 분해가 되는 순간이라고 하니 꾸준하고 천천히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하나더 있는데요. 바로 자세입니다.

 

계단오르기 할때 처럼 바른 자세로 하지 않는다면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약간 구부린 자세가 좋으며 자연스럽게 페달을 밟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전거가 흔들거리지 않게 전체적으로 하체에 힘을 몰아넣어서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신 후에는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셔야 하는데요. 땀을 뺀 만큼의 물을 자주 먹어줘야 탈수현상을 막을 수 있으며 신진대사를 통해서 더욱 운동의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자전거 운동효과는 지구력향상에 도움을 주며 폐활량을 오려주는데요.

 

자전거다 걷기나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으로 폐활량에 도움을 주며 심장근육을 튼특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하체로 인한 운동이다보니 하체 근육을 잡아주는데 아주 좋은 운동인데요. 종아리와 허벅지를 단단하게 해주며 양쪽 다리의 근육을 자연스럽고 균일하게 운동을 시켜주게 됩니다.

 

관절을 움직이는 운동이기에 관절에도 좋은 운동인데요. 부드럽게  동그랗게 발을 움직이는 운동으로 자연스러운 관절운동이 됩니다. 그러나 산악자전거같은 경우에는 울퉁불퉁한 곳을 다니는 것이기 때문에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다고 하네요. 힘도 더 많이 들고요.

 

그리고 위에 말씀드린 것 처럼 체지방을 분해하는데 탁월한데요. 오래하고 꾸준하게 하시면 하체뿐 아니라 뱃살까지 뺄 수 있는 운동이라고 합니다. 땀이 나고선 부터 체지방의 분해를 아실텐데요. 점점 예쁘고 아름다운 몸매로 만들어지는 길이랍니다.

 

 

 

자전거 운동은 정말 좋은 운동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자전거 운동 부작용을 겪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우선은 자전거를 타실 때에 정확한 자세를 하지 않고 타시는 분들입니다. 이러한 분들은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으며 관절에도 무리가가서 나중에는 좋아지는 것 보다 더 나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하체에 아주 좋은 운동이지만 실내 자전거로 힘을 주게끔 해서 타게되면 허벅지 근육량이 늘어나 근육이 잡힐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성분들은 가볍게 오래 타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며 강하게 타는 것은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부작용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운동을 잘못하면서 부작용이 일어나는 것이지요.

 

운동을 하기 전에는 스트레칭을 하시고 정확한 자세로 해서 근력운동이 아닌 유산소 운동으로 가벽고 오래동안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옮겨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