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2015. 05. 15

불로그에 올린 글이 부족하나마 세상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수어지친 水魚之親 TISTORY

■ 전통과 역사/역사의 향기

중국이 유럽보다 잘 나가던 시절

지송나무 2019. 12. 4. 10:41
명나라 리즈 시절.jpg [bgm]|

 

 

 

 

 

중국 전체 지도

 

 

 

원정대장 정화의 원래 성씨는 마씨인데 이슬람 출신이었다고 한다. 연왕 주체의 정변 당시 공을 세워 정씨 성을 하사 받았다.

 

 

 

선단 규모와 질적인 면에서 대항해시대 내로라 하는 서양 국가들 선단 씹어먹을 정도였지만정화의 사망과 더불어 명나라 정부에서 철저한 해금 정책을 실시함으로써 해양 기술이 싸그리 실정이였다 

 

 

심지어 해외 거주 중국인에 대해서도 철저히 쌩깠는데 가령 필리핀에 거주 중인 중국인 2만명이 스페인 세력에게 학살을 당했지만 '나라 떠난 백성은 우리 백성 아님' 이라면서 철저히 쌩깜했다. 이게 2번 이상이나 있었다.

 

 

 

 

 

명나라가 해양 진출을 포기한 이유는

 

 

 

1. 전통적으로 중국의 최대적은 북방 이민족이지 해양 세력이 아니었다. 영락제 이후 황제들이 대부분 삽질을 거듭함으로써 변경 지역 이민족들 침입이 잦아졌다. 당연히 상당수 국방비는 북방 방어용으로 지출...

 

 

 

2. 정화 함대는 중화가 얼마나 짱인지 세상에 알려주고 조공 바칠 국가를 찾아 댕기는게 주 임무였기 때문에 투자한 비용이 비해 수익이 크지 않았다.

 

 

 

3. 역대 생산력 측면에서 19세기까지 중국 생산력은 세계를 압도할 정도였다.

굳이 바다로 안나가도 원하는 물건을 자체 생산하거나 조공무역, 혹은 제한 무역으로 획득 가능했다.

 

 

 

해양 인프라를 스스로 날려먹은 덕분에 중국은 19세기부터 동네북이 되고 최대 GDP 국가 자리를미국에 넘겨주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