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2015. 05. 15

불로그에 올린 글이 부족하나마 세상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수어지친 水魚之親 TISTORY

■ 자연생활/텃밭 이야기

야콘 재배법

지송나무 2015. 9. 22. 12:24

 

지난 봄에 재미로 야콘 모종 10포기를 사다가 심었더니 첫 경험이라 제대로 관리를 못했으나

라면상자로 거의 2상자를 수확했답니다.

너무도 신기하여 인터넷에 뒤저서 배운 재배방법을 옮겼습니다.

 

야콘 재배법

 야콘을 심고 싶은 사람은.. 지난해 야콘을 캐낼때부터 시작이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바로 야콘위에 뇌두.. 그것이 야콘의 씨앗이기 때문입니다.

(안타깝게도 야콘 뇌두 사진을 암만 뒤져봐도 없다-.-; 전 페이지에 막 캐내어진 야콘 윗부분에 벌건 것들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함)--*제가 아래에 사진을 올려 놓았습니다.

야콘의 뇌두를 겨우내 얼지않도록 잘 보관...

책에 쓰여진 방법으로는 하우스 안에 땅을 50여센티 판후 비닐을 깔고.. 무슨 흙을 덮고.. 여차저차해서 위에 보온덮개를 덮어서 겨우내 보관한다고 쓰여져있다.

아마도 우리부모님께서는 이렇게 보관하셔서 다음해에 제대로 야콘모종을 길러내시는 것일테지요..

일단.. 각 가정에서 몇 뿌리를 심고 싶을때는 베란다에 플라스틱 박스 같은곳에 흙을 담아서 얼지 않게 보관하는 방법을 추천하는바...

가장 편한 방법은 다음해 봄에 야콘 모종을 구입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제가 직접 적어 내려가다가 내내 같은 내용이라서 누구신가 적어놓은걸 옮겨왔습니다. 이 아랫글은 퍼온것을 제가 좀더 정리한 것입니다.)

 


1. 뇌두 저장법 - 야콘 수확후 괴근(모종)은 흙을 잘 털고 줄기를 괴근 직근 까지 자른후 1일 정도 약한 햇볕에 소독후 저장 합니다.
    a. 비닐하우스 안에 저장시
겨울철이라도 비닐하우스 안에 저장시 밀페된곳은 낮에 온도가 많이올라가므로 입구 주변에 온도가 낮은곳에 깊이 20-30㎝이상 구덩이를 파고 묘종을 가지런히 사이를 띄운다음 흙을 2-5㎝덮은다음 물조리에 물을 흙이 약간 젖을정도로 준다음 부직포(이불)로 덮고(이렇게 하니 수분이 증발하지 않음됨) 그 위에 지면 보다 약간높게 15-20㎝주위의 흙을 덮어줌
주위의 물등이 침투하지 않으면 하우스 안에는 얼지 않고 지온이 5-10도 유지되겠습니다
b. 창고에 저장시
박스등은 흙을 깔고(2-3㎝)종자 사이를 뛰우고 흙을 넣고 수분을 약간 공급한후 얼지 않게 부직포 이불등으로 보온을 유지 합니다(온도 변화가 적게하는것은 기본입니다 창고온도가 영하로 내려갈시 상기와 같이 보온조치요함, 아파트의 베란다가 영하로 안내려갈시에는 흙만 채우고 온도가 10도이상 안올라가게 하시면 됩니다. 수분관리 철저)

2. 싹튀우기
비닐하우스안에 터널을 합니다. 터널을 한후 부직포등으로 야간에 얼지 않게 터널을 덮어줍니다.
경남은 3월4일날 묘종을 꺼내어 묘종을 심은뒤 5-8㎝정도 흙을 덮고 물을 듬뿍주고 야간 온도 관리를 하여주고 위에 흙이 약간 마르면 또 물을 주고합니다.
그러면 10-20일 경과후부터 싹이 나오며 10㎝정도 자라면 칼날로 괴근 입구까지(흙을 약간 파내어) 뿌리가 1이상(없는것도 상관없음) 나와 있는것을 잘라 옆에 육모판에(일반 흙에도 되고 상토흙이면 더욱더 뿌리가 잘 내림. 또는 포트에 하여도 됨) 10-20㎝거리를 두어 뿌리를 내립니다( 물 관리는 처음 이식후부터 3일간은 시들지않게 낮에는 그늘막과 수분 유지를 합니다)
계속하여 싹이 올라오면 같은 방식으로 하다보면 어느덧
4월 26일이 되어 완전 본 밭에 옮겨 심겨됩니다..

3. 옮겨 심을시 (정식) 
서리가 내리지 않을것이라는 일기예보를 보고 날을 택하여 냉해를 입지 않게 하여 줍니다. 또한 옮겨 심을시 물을 흠뻑주면서 심으면 약 95%생존합니다
옮겨심을시 고랑은
토질에 관계없이 높이 15-20㎝이상 너비 (고랑위40㎝이상)를 두고 포기사이는 50㎝이상으로 (저는 60㎝로 하였는데 수확량을 높이기 위해 50㎝으로 하여도 되겠음)하면 되겠습니다.
비닐은 장마가 온후 장마 막바지가 되기5-10일전에 벗겨 주어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상품에 금이가는 열과 현상이 오니 주의하시어 장마 끝나기전에 (장마가 너무 길시 습해 방지를 위해 중간쯤되어서 벚겨주길 바람니다.)
장기 가뭄시에는 관수를 하여 과실이 잘 크게 하여 주시기 바라며 서리가 내리기 전까지 수확하면 되겠습니다.

4.수확

빠르게는 10월 중순부터 늦게는 11월 중순까지 캡니다.

비가 오지 않고 서리가 내리기 전.. 날씨가 맑고 좋은날 캐기 시작하여 어둡기 전에 박스에 까지 넣어 창고 안에 넣어야 됩니다.

 

5. 숙성시키기

야콘을 캔 직후에는 아직 후숙이 되지 않아 맛이없습니다.

적어도 보름정도 지나야 하얗던 속살이 불그스름 해지면서 숙성이 됩니다.

박스에 담은 야콘은 5'~10'사이 온도를 유지할수 있는 곳에 보관하고 물기가 있는곳은 되도록 피하도록합니다.

너무 따뜻한 방에 보관할 시에는 금방 썩어버릴수 있으니 따뜻한 방도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겨울내내 보관시는 가끔씩 열어보아 썩는것은 없는지 살펴서 썩은 것들은 바로 바로 제거해 주어야 다른야콘이 상하지 않습니다.

 

6. 먹는 법

야콘을 캔후 5일에서 보름정도 후부터는 어떤것을 꺼내어 먹어도 맛있습니다.

되도록 속살이 불그스름 한것이 맛있게 숙성된것입니다.

겨울이 지나 2월이 되면 야콘이 쭈글쭈글 해지는데 그것이 오히려 올리고당이 가득남아 진짜 달고 맛있습니다. 버리지말고 꼭 챙겨서 드세요.

 

7, 야콘 씨(뇌두) 사진을 추가로 올립니다.

  제가 올해 처음으로 심어서 얻은 야콘의 뇌두사진입니다.

 

 

 

 

 

 

<출처 : 달래강 맑은물,느티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