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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어지친 水魚之親 TISTORY

■ 전통과 역사/풍수지리·음양오행

풍수란 무었인가?

지송나무 2015. 7. 24. 10:38
풍수란 무었인가?

 

1.풍수란 무었인가?

 

1)좋은 기를 찾아 생활에 활용하는 것이다

 

2)풍수는 효의 기본사상이다

 

3)음양의 조화를 이루는 명당을 찾아 집을 짓고 살며 조상의 묘를 써서

  후천의 운을 개운하는 하나의 개운 사상이다

 

4)藏風得水(장풍득수) 최적의 공기인 바람은 가두고 생기인 물을 얻는 것을 뜻하며

                                 장풍득수중 풍과 수를 風水라 한다

 

2.운과 개운의 방법

 

1)운 *선천운:사주.관상.손금.업.죄.우연-선천운으로 타고 난다고 함

 

       *후천운:적음덕.독서.풍수(이사.묘터).이름-후에 고쳐서 운 을 바꿀수 있다

 

3.풍수의 분류

 

1)산자의 풍수  *陽基風水(양기풍수)-공동체풍수 나라풍수.도읍풍수.마을풍수

 

                      *陽宅風水(양택풍수)-개인풍수 궁궐풍수.사찰풍수.향교풍수.서원풍수

                                                                    전통가옥풍수.집풍수.아파트풍수

 

2)죽은자의 풍수 *陰宅風水(음택풍수)-무덤풍수 왕릉풍수.문중풍수.선산풍수.묘풍수

 

4.풍수지리 의 분야별 고찰

 

1)국토풍수 1)국토의 모형 *한반도 토끼모형(일본사람들이 만든이론)과 호랑이 모형(원형)


                   근역강산 맹호도

 

                 2)백두대간*산맥이야기(일본사람들이 광맥도로 만듬)

                                 *1대간 13정맥의 백두대간

 

 

산줄기(山經)의 이름

1650여개의 자연지명 가운데 대간, 정간, 정맥에 속하는 지명은 487개이다.

 다음 ( )안의 수는 산과 봉우리 이다.

 

1대간 1정간 13정맥


① 백두대간(白頭大幹)  126(59)        ② 장백정간(長白正幹)  16(6)  


③ 낙남정맥(洛南正脈)    18(16)             ④ 청북정맥(淸北正脈)  47(18)


⑤ 청남정맥(淸南正脈)    42(40)             ⑥ 해서정맥(海西正脈)  31(26)


⑦ 임진북예성남정맥(臨津北禮成南正脈)  14(11)


⑧ 한북정맥(漢北正脈)  23(21)               ⑨ 낙동정맥(洛東正脈)  31(26)


⑩ 한남금북정맥(漢南錦北正脈)  20(14)  ⑪ 한남정맥(漢南正脈)  23(21)


⑫ 금북정맥(錦北正脈)  27(19)               ⑬ 금북호남정맥(錦北湖南正脈)  9(7)


⑭ 금남정맥(錦南正脈)  15(11)               ⑮ 호남정맥(湖南正脈)  45(32)


*청남정맥:고조선(2333년)과 고구려(642년) 지금의 북한정권(60년)의 수도평양

 

*해서정맥끝 :구월산 단군이 선인이 되었다는 신성한 성지

 

*예성남정맥:송악산밑 개성 고려수도 개경(34대 474년)

 

*한북정맥:북악산밑 조선시대한양(518년)대한민국(58년)수도서울

 

*한남정맥:관악산밑정부제2청사

 

*낙동정맥:신라(56대992년)서라벌 경주-반월성

 

*낙남정맥:가야국 김해(562년)

 

*금남정맥:계룡산

 

*금북정맥:가야산

 

*신행정수도예정지  금북정맥과 금남정맥이 감싸고 있는 금강 두물머리에

  위치하고 있다

 

*지리산이 보이는 호남정맥이 끝나는 백운산 끝자락도 좋은곳이다
 

2)도읍풍수:어느 왕조가 통치의 기반이 되는 도읍을 세울때 사용한 풍수

 

                 1)신라 경주의 반월성이야기-상현달을 상징

 

                 2)한양 터잡기-이성계의 꿈이야기중 몽금척도이야기-마이산 온수사 벽화

 

                                        *고려말 송도 쇠퇴설.한양명당설.목자 득국설에 의해서 천도

 

 

 
 
5.풍수지리의 원리

풍수지리는 음양오행과 주역을 기초로 통계에 의해 정리된 학문입니다. 

오랜 세월 사람의 경험에 의해서 산과 물, 방위 등 자연은 일정한 법칙을 가지고
인간에게 영향을 끼쳐 왔는데 그 이치를 정리한 것이 풍수지리이며, 이러한 학문을
경험과학이라고도 하고 통계학이라고도 합니다.

풍수지리의 원리는 산과 물이 기본인데 산은 움직이지 않고 정지(停止)한 것이므로
음(陰)이라고 하고, 물은 흐르는 것으로 움직여 동(動)하므로 양(陽)이라고 합니다.

우주의 모든 만물은 음과 양의 조화로서 이루어집니다. 사람의 경우에도 음인 여자와
양인 남자가 서로 교배해야 만이 자식을 낳을 수 있는 것처럼 풍수지리 역시
음인 산과 양인 물이 서로 어울려 배합되는 곳에서 자식 같은 혈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풍수지리의 간단한 원리입니다.

6.형기론(形氣論)과 이기론(理氣論)

산과 물의 외적인 모양을 보고 명당 길지를 찾는 것이 형기론(形氣論)이고,
방위와 시간의개념으로 천기(天氣)와 지기(地氣)의 음양오행을 살피는 것이
이기론(理氣論)입니다.

형기는 외적 형상인 체(體)이고, 이기는 작용인 용(用)으로 별개 일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의 외모를 보고 사람 됨됨이를 판단하는 것은 형기에 속하고,
성격을 판단하여 사람을 보는 것은 이기에 속합니다. 즉 형기는 용(산 능선), 혈(집터나 묘 자리),
사(주변 산), 수(물) 등 풍수지리의 외적 변화 현상을 보는 것이고, 이기는 용(龍),혈(穴),사(砂),
수(水)의 방위를 측정하여 음양오행법(陰陽五行法)으로 적법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7.동기감응론
 
『장경』은,
  <서촉(西蜀)에 있는 동산(銅山)이 붕괴되니, 한나라 동쪽의
미앙궁에 있던 종이 저절로 울렸다. 밤나무에 봄기운이 오르니,
창고 속에 넣어둔 밤에서 싹이 돋는다.
 
  (是以銅山西崩 靈鐘東應. 木華於春 粟芽於室〉라고 하였다.